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광주교통공사

소음관리활동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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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음관리활동

소음발생 최소화

  • 국내 최초의 알루미늄 전동차
    • 기존 스테인리스 스틸 차량에 비해 약 20%의 경량화가 가능하여 소음 차단효과 향상
  • 소음 및 진동의 최소화를 위한 궤도시설
    • 열차 통행시 소음 및 진동을 흡수하기 위해 침목하부에 방진패드를 사용하였고 스폰지패드와 횡합패드를 국내 최초로 추가 설치하여 저소음 효과를 극대화
  • 소음관리 목표치
소음관리 목표치
구 분 관련기준
전동차내 소음
(역간 주행소음)
80 dB(A)
(도시철도 차량의 성능시험에 관한 기준)

전동차 소음관리활동

  • 전동차 차륜 관리로 소음발생 저감
    • 전동차 정기검사시 차륜 삭정 및 차륜 그리이스 제거작업 시행
  • 차륜 삭정 이미지

    차륜 삭정

  • 차륜그리이스 제거작업

    차륜 그리이스 제거작업

  • 선로 곡선반경 및 레일도유기, 레일코팅시스템(RCS) 설치 운영
    • 운영 현황
운영현황
구 간 곡선반경(m) 연장(m) 레일 도유기
형식 수량
남광주 ~ 문화전당 250 240 도유기(분출식) 2
금남로5가 ~ 양동시작 250 445 RCS(분사식) 2
돌고개 ~ 농성 250 420 RCS(분사식) 2
350 520 RCS(분사식) 2
송정공원 ~ 송정리 300 340 RCS(분사식) 2
  • 분출식 도유기 : 곡선 외측 레일에 그리스(Grease)를 분출하여 소음 및 레일마모 저감
  • 분사식 레일코팅시스템(RCS) : 고체 윤활재와 오일의 혼합액인 코팅액을 곡선 내외측 레일의 약 2m 구간에 분사 코팅하여
    소음 저감
  • 분출식 도유기 이미지

    분출식 도유기

  • 분사식 레일코팅시스템 이미지

    분사식 레일코팅시스템

  • 궤도시설물 상시 유지보수를 통한 승차감 향상
궤도시설물 상시 유지보수를 통한 승차감 향상
작업내용 내 용
궤도틀림검사 및 보수 - 시행주기 :
- 추진내용 :
연 2회(상, 하반기)
레일의 궤간, 면, 줄, 수평, 평면성 검사
레일연마
공 사
- 시행주기 :
- 추진내용 :
곡선부-3년, 직선부-9년
기 발생한 레일결함제거 및 레일형상(profile)
복원하여 선로조건에 적합한 레일관리
소음 측정 - 시행주기 :
- 추진내용 :
분기 1회
소음측정기로 열차 내에서 급곡선부 소음 측정
  • 궤도틀림검사 이미지

    궤도틀림검사

  • 레일연마 이미지

    레일 연마

  • 소음 및 진동의 최소화를 위한 궤도 시설물 보완
    • 레일 하부에 충격 흡수용 레일패드 설치
    • 침목 하부에 진동 저감용 방진상자 설치(방진패드+횡합띠) 설치
  • 방진장치 체결도 이미지(방진상자=방진패드+황압띠)

    방진장치 체결도

자료관리담당부서 : 차량팀 (604-8633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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