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광주교통공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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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진활동

2024년 윤리경영 추진활동

윤리경영 기반조성

전사적 반부패·청렴 추진체계 강화

CEO 중심 반부패·청렴 추진단 운영

함께하는 청렴 정보
구 성 운 영
CEO 중심 반부패·청렴 추진단 운영 구성 이미지, 상세 하단 참조

단장(CEO) 청렴위원회 청렴옴부즈만 총괄 : 청렴감사팀장 MZ청렴서포터즈 청렴헬퍼 계약:자산 회계팀장 임대광고:부대 사업팀장 인사:총무팀장 예산:성과 예산팀장 조직문화:기획팀장 갑질근절:기술 감사팀장 소통:혁신 소통팀장 CEO노력:기획팀장

  • 단 장 : CEO
  • 전문가 기구 : 청렴위, 옴부즈만
  • 내외부 의견수렴 : MZ서포터즈, 청렴헬퍼
  • 전담부서 : 청렴도 분야별 담당부서
  • 단장(CEO) 주재 회의, 토론 실시 : 3회
    • 청렴시책 추진계획 보고회 : ’24. 3월
    • 자체내부청렴도 개선 보고회 : ’24. 6월
    • 전담부서 청렴시책 추진상황 점검 : ’24. 8월
CEO 중심 반부패·청렴 추진단 운영 이미지

반부패·청렴 추진 기반 강화

  • 반부패
    신고센터
    운 영
    • 신고자 보호 강화를 통한 반부패 관련 신고 활성화(신고내용 : 갑질, 부패행위, 성비위 등)
      • 「안심 Agent」 비실명 대리 신고 운영 : 대리신고자 2명(변호사 1명, 노무사 1명)
      • 상임감사 핫라인, 사내게시판 원클릭신고센터 운영 등
  • 청 렴
    옴부즈만
    참 여
    • 청렴옴부즈만 구성 : 4명
    • 역할 : 공사 청렴 분야 자문, 자체감사 참여 등
    • 참여실적 : 자체 감사(1회), 사규부패유발요인 발굴(2건)
    청렴 옴부즈만 참여
  • 지역사회
    문화확산
    참 여
    • 지역사회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청렴사회민관협의회 공동캠페인 참여
      • 기능 : 청렴문화 확산과 부패방지 정책에 대한 주민참여 활성화 
        ※ 民 · 學 · 官 29개 기관 (유기적 협업 체계)
    지역사회 문화확산 참여

 

부패 방지 제도 정착

부패취약 분야 개선 및 내부통제 시스템 운영

부패 취약분야 개선

  • 음주운전 행위예방제도 도입 추진

    · 음주운전 행위 시 자진신고제도 운영
    · 음주운전 자체점검제도 도입(보직자대상 -> 전직원 대상
    · 음주운전행위 징계처분받은자 평가급 지급대상 제외

  • 공정 채용 제도 확립을 위한 규정강화

    · 공정성 기반 채용제도 확립를 위해 인사규정 개정
    (인사규정 제11조, 계약직근로자 관리내규 제12조 개정)
    - 채용결격사유에 스토킹 범죄 및 음란물 유포죄 신설

  • 예산집행의 투명성 및 업무효율성 증대

    · 회의비 세부운영기준(집행 절차) 개선
    증빙강화, 업무외연확장, 기관 네트워킹 강화 전환
    · 법인카드 관리 및 사용지침 개선강화

  • 특혜 제공 개선

    · 관리자 대상 맞춤형 청렴특강 실시
    - 부패취약분야 및 청렴사례 전파 및 공유
    · 익명신고 운영 및 신고센터 안내 및 활성화

  • 갑질분야 개선

    · 갑질실태 설문조사 실시 : ’24. 9월
    · 갑질발생 위험성 진단 실시 : ’24. 5월
    · 전 직원 갑질 근절 교육 의무 이수 : 연중

  • 전담 분야 책임관제 운영

    · 목적 : 전담부서 지정을 통한 책임감 부여
    · 대상 : 인사, 회계, 부대 사업 등 8개 부서
    · 내용 : 분야별 청렴도 향상계획 수립 · 추진

  • 찾아가는 청렴기동반 운영

    · 목적 : 외부청렴도 불만요인 사전해소를 통한 청렴도 향상
    · 시기 : ’24. 3월~12월 (총 3회)
    · 구성 : 청렴감사팀장 등 3명
    · 내용 : 불합리한 업무관행에 대한 애로·건의사항 수렴

  • 자체 내부청렴도 조사

    · 목적 : 취약분야 모니터링을 통한 적극적
    대책 마련으로 청렴도 향상 도모
    · 청렴 문화 및 업무 청렴도 평가
    · 설문결과 분석 후 CEO 보고회 등 피드백
    · 활용 : 전직원 공유 및 우수사례 인센티브 부여

내부 통제 시스템 운영

부패방지제도 실효성 제고 정보
내부통제
시스템
운영
구 분 세부 추진내용

+
추진성과
일상감사
(255건)

- 일상감사제도 운영을 통한 사업추진 적정성 확보
- 사전 컨설팅제도(공동협력)을 통한 추진력 제고

· 예산 절감 : 47,620천원
- 적정한 사업비용 검토를 통한 재정 건전성 기여
자체감사
(2회)

- 상반기 : 계약업무추진실태(총 13건)
- 하반기 : 시설물 관리실태(총 12건)

· 정책연구용역 운영내규 개정 (’24.8월)
- 국가계약법 → 지방계약법 으로 개정
· 광고 및 역구내 임대시설 관리내규
- 제소전 화해제도 운영 신설 (’24.10월)
행동강령
실천점검
(7회)

- 사전 예방중심 현장 안전저해 요인 제거(복무점검)
-품위 위반 및 외부강의 신고여부 확인 점검(분기별)

외부감사
(1회)

- 전방위 내부통제 등을 통한 적정 대응체계 도모
→ 광주교통공사 종합감사(광주광역시) : 적발 38건

가족수당 지급 관리강화 (’24.9월)
- 점검횟수(연 2회) 점검대상 (매년 전수조사)
자율통제
시스템 운영

- 실행력 제고를 위한 상황점검 : 오류시 “알람” (분기1회)
→ 정보시스템 이종 데이터간 연계 : 필터링 기능
→ 대상 : 법인카드, 지출, 자산, 급여 등 23종

· 자율성 기반의 휴먼 에러 예방 극대화
카운슬링

사전컨설팅 감사 및 카운슬링 제도 운영 : 20건

· 업무 적시성 강화 및 적극 행정문화 정착 유도

 

실천하는 청렴 소통

청렴 윤리의식 제고 및 청렴문화 확산

청렴 윤리의식 제고 및 청렴문화 확산 운영 현황
전 직원 의식 개선을
위한 청렴교육
· CEO, 관리직 청렴교육
· 전직원 , 신규임용, 승진 등 주기별 청렴 교육
기관장과 함께 하는 청렴 토크 콘서트 · 설, 추석 명절 전후 집중기간 선정
· 신고센터 운영, 청렴문자, 팝업창 운영
MZ 청렴 서포터즈 · 청렴시책 관련 의견수렴 및 아이디어 발굴
· 반부패 모의 신고, 미담 사례 공모전 등 우수작품 선정⇒전직원 홍보, 인센티브 부여
계약만족 해피콜(연중) · 전 계약건에 대하여 계약부서에서 계약
  완료후 해피콜 실시 및 의견 수렴
· 의견수렴 결과 차후 계획 수립시 반영
반부패 청렴
집중기간 운영
· 취약시기를 지정 반부패 집중기간 운영
· 청렴문자, 청렴캠페인, 신고센터 운영
청렴제도 설명회(수시) · 청렴업무 담당자가 본사 및 기지(역사
  포함)를 찾아가 청렴관련 설명실시
청렴주의보(수시) · 취약시기(인사, 명절) 주의환기를 위해
  청렴주의보 발령(문자, 사내시스템 팝업)
반부패
모의신고
· 반부패 관련 신고절차에 대한 이해와 대응능력 향상을 위하여 실시(101건)
3GO 캠페인(명절) · 설, 추석 명절 전후 집중기간 선정
· 신고센터 운영, 청렴문자, 팝업창 운영
청렴 마일리지(연중) · 전직원 설문을 반영한 지표 확정
· 우수직원, 우수부서 인센티브 확대
기관장, 직원간 청렴소통회 간담회 (총2회) · 기관장과 직원 간 신뢰 기반 청렴 소통의 장 마련
· 청렴 부패취약분야 인식 공유 및 청렴한 조직 문화 개선 의견수렴 등
기관장 직원간 청렴소통회 간담회
자료관리담당부서 : 청렴감사팀 (604-8142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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