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사소개
건설방식
건설방식
저심도 위주의 혼합형 경전철
도입공간에 대한 새로운 발상의 전환
평균 굴착깊이가 7~8m로 최소굴착에 따른 단순화, 경량화로 사업비 최소화 가능, 또한 이용객들이 한 계단만 내려오면 바로 지하철 탑승이 가능해 이용 편의성 극대화〔사례: 프랑스, 독일, 오스트리아, 헝가리부다페스트(M1 1896년 개통 저심도 노선 120년간 운행중), 부산 사상~하단선, 서울-우이신설선 등〕
저심도 경전철· BRT· 트램 비교
구 분 | 저심도 경전철 | BRT(간선급행버스체계) | 노면전차(TRAM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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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요 | 도로를 굴착(7~10m) 하여 축조된 지하공간을 경량차량이 운행 | 전용차로·전용신호등을 통행급행으로 버스를 운영하는 시스템 | 도로 중앙 노면에 2~4개 차로를이용하여 경량 전차가 운행 |
차량 | ![](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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속도 | 30~40km/h | 일반형 : 20km/h | 10~15km/h |
운행 방식 |
무인자동화 시스템 적용가능 | 유인시스템 필요 | 유인시스템 필요 (도로상 돌발상황 대처) |
장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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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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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관리담당부서 : 건설지원팀
(062-604-8201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