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사소개
소요재원 및 적자대책
총사업비 : 3조 1450억원(국비 60%, 시비 40%)
- 사업비의 60%를 국가가 지원하며, 시비를 연도별 분산 투자하고 지방채를 발행하여 우리시의 재정 부담을 최소화는 방향으로 진행
2호선 운영시 재정절감 효과
- 교통여건 개선 및 대중교통으로 전환등 교통혼잡비용 연간 1,800억원 절감
- 2호선 개통시 시내버스 중복노선 감축등 시내버스 재정지원금 연간 약 81억 감소(추정) 및 1호선 연계 환승을 통해 지하철 운송수익 증대로 운영적자 감소
- 신규 도로개설 축소에 따른 비용절감(도로율 10% 향상시 2.6조원 예상)
1.2호선 운영적자(738억원/년)를 감안해도 부채적정기준인(행안부) 25% 이내로 유지
- 1호선 재정적자 중 약 110.9억원은 교통복지 차원의 시민 편익임
※ 무료환승 24.6억원, 무임승차 86.3억원(2017년 기준) - 2호선 건설 운영 시에는 무료 환승, 무임승차 편익이 약 300억 이상으로 증가 추정
1.2호선 운영적자 (738억원/년)가 예상되나 2호선 운영시 교통수단 전환으로 교통혼잡비용(1,800억원 /년) 절감, 고용창출 등의 편익발생, 버스 재정지원금(81억/년) 절감을 감안하면 시비투입 대비 재정효과는 상승
자료관리담당부서 : 건설지원팀
(062-604-8201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