전기
- Home
- 공사소개
- 일반현황
- 시설 및 장비
- 전기
전기
전기
한국전력공사 변전소(한전변전소)로부터 3상 4선식 22.9[kV] 다중접지방식으로 수전 받는 수전변전소로 되어 있으며 한곳의 장애 시 인근 변전소 상호 간 연락 송전하는 연락변전소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.
주요장치

변전설비
무인 원격감시제어(SCADA)를 원칙으로 운영되며 전차선용 직류설비로는 교류를 직류로 변성하는 용량 2,500[kW]의 공냉식 정류기를 각 변전소에 3대씩 설치하여 2대는 상시운전하고 1대는 예비운전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. 전차선로의 급전방식은 인근 변전소에서 전차선로에 상호 급전하는 병렬급전방식을 채용하여 부하를 분담시키고 한쪽 변전소에 장애 발생 시 반대쪽 변전소에서 전원을 공급하도록 하고 있다.

전차선설비
열차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차선설비는 전동차의 집전장치와 접촉 습동하여 전력을 공급하고 있으며, 이 설비는 카테너리전차선과 강체전차선으로 나뉜다. 카테너리전차선은 지상구간에 설치되어 있으며 전차선(Trolley Wire)과 이것을 궤도면상 일정한 높이로 수평하게 지지하기 위한 조가선(Messenger Wire) 및 이에 부속하는 설비로 구성되어 있다. 강체전차선로는 지하터널구간에 설치되어 있는 설비로 전차선과 이를 지지하기 위한 AL T-bar 및 기타 지지금구로 구성되어 있다.

디지털보호계전기
디지털보호계전기는 변전소 및 역사 전기실 배전반에 디지털식 보호계전기를 설치하여 기존 아날로그식의 오동작 발생을 최소화하였으며 전력 장애 발생 시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.

SCADA설비
SCADA(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)설비란 변전소 및 역사 전기실 등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는 전력장치들을 원방감시하고 필요에 따라 전력설비를 제어하며 설비 이상 발생 시 데이터를 수집하여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는 설비이다.

회생용 인버터시스템
전동차 운행 중 감속 및 제동 시 전기에너지로 전환 가능한 회생에너지가 발생하는데 회생용 인버터시스템 설치를 통해 이 에너지를 재활용하는 설비이다. 김대중컨벤션센터역과 남광주역 변전소에 설치되어 있다.